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기 경련(열성경련) 이유와 증상, 주의사항 첵!!

구이짱의 일상과 육아

by 나이스녕이 2020. 12. 19. 17:11

본문

 

아기 경련(열성경련) 시 엄마는?? 열성경련시 주의사항 간단히 체크!

경련=경기= 아이가 의식을 잃고 몸의 일부가 정상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것

경련은 열이 심해서 나타나는 열성경련 VS 열이 없을 때의 경련

 

열이 없을 때의 경련이 더욱 심각하다. 열이 없는데도, 경련이 일어난다(?) 다른 곳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다.

1) 열이 없을때의 경련은 문제가 심각!!

열이 없는데도 경련이 일어난다면, 어떠한 질환이나 뇌의 손상, 몸의 전해질 이상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련의 증상으로는 경련이 5분이상 지속된다거나, 15초 이상 숨을 멈추거나, 머리를 다친 후에 갑자기 경련이 온다던지.. 바로 119를 불러 큰 병원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2) 열이 있을때의 경련은 대부분 큰 문제는 없다!!

 

 부모는 절대 당황하지 말자 

 열성경련의 증상은 아기가 의식이 없어지면서 눈이 조금씩 돌아가고, 좌우대칭으로 손발을 약간씩 탁탁 떨면서 뻣뻣해지곤 하는데,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길어야 15분 안에 끝난다고 합니다. 너무 당황해하지 마세요. (보통 생후 9개월 ~ 5세까지 발생, 14~18개월 아이한테 가장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 열성경련시 부모의 대처법

1) 아이를 눕히고 옷을 벗겨 편안한 자세를 취해준 뒤 바로 옆에서 관찰한다.

2) 아이가 손발을 바들바들 떨어도 잡아주지 않는다.

3) 토하면 고개를 옆으로 돌려서 토한 것이 숨을 막지 않도록 해준다.

4) 음식을 먹다 토하면 입안에 있는 음식을 빼내 줘야 하는데, 손가락에 수건을 감고 빼준다.

5) 열이 너무 심한 경우, 좌약을 넣어주거나, 시원한 물로 닦아 주어 열을 떨어뜨려준다.

 

열성 경련시 주의사항을 꼭 체크하자!

 

※ 경련을 어떻게 하는지 잘 관찰해야 한다.(관찰을 잘해야 나중에 원인을 밝히는데 수월합니다.)

1) 열은 몇 도까지 올라가는가?
2) 눈은 어떻게 돌아가고, 손발은 어떻게 떠는가?

3)몇분 정도 경기를 일으키는가?

 

※ 5분이상 경련이 멎지 않으면 바로 소아과를 방문!

※ 경기를 해도 머리가 나빠지거나 간질이 되거나 하는 일은 없다고 하니 안심!

 

 

아기가 경련을 할 때 주의해야 할 것들!!

 

 

1) 경련을 할 때는 절대로 아무것도 먹이지 마세요.

 경련시에는 손을 따거나, 기응환, 청심환, 물 등을 먹이시는 분들이 있는데, 안됩니다. 의식이 없는 아이가 무엇을 먹을 때 잘못하면 기도로 들어가 흡입성 폐렴에 걸리거나 질식할 위험이 있음.

 

경련시에는 아무것도 먹이지 말자.

 

2) 열이 있을 때 경련을 일으킨다고 무조건 열성경련은 아니다.

 다른 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뇌막염이 있는 경우에도 경련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 때는 머리가 아프고 토하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3) 매 경련시마다 처음 겪는 것처럼 신중하게 대처하자.

 잦은 경련으로, 매번 조금 있으면 나아졌었지~ 라는 안일한 생각은 다른 병을 키울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4) 경련을 했는데 예방접종 가능할까?

 열성 경련이 확실한 경우에는 대게 예방접종을 하는 데 별로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소아과 의사에게 경련을 한 사실을 알리고 의사의 처방을 받아서 예방접종을 하면 됩니다. 무엇인가를 할 때, 책으로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의사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