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기, 소아 가래 끓는 소리 제거 및 신생아 코딱지 피지오머 코흡입기와 오트리빈으로 제거하면 금방임.

구이짱의 일상과 육아

by 나이스녕이 2020. 12. 18. 23:03

본문

 

 

 

 

 

아기 및 소아 가래 뱉어야 하는가?

가래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

피지오머 코 흡입기 & 오트리빈 사용으로 신생아 코딱지 제거 !!

 

 

가끔 신생아, 영유아, 소아들에게 가래 끓는 소리가 나거나 가래가 생기곤 합니다. 저희 아기는 약 2달이 되지 않았지만, 가끔 가래 끓는 소리를 내곤 합니다. 그럴 때 보면 코 속에 코딱지가 꼭 있더라고요. 그리고 가만 보면 집안의 습도가 좀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소아의 가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래는 꼭 뱉어야 할까??

1) 가래는 우리몸에 유익하다(?)

가래는 호흡기에 생기는 끈적끈적한 액체로써 아이의 호흡기에 해로운 것이 침투했을 때, 그냥 흘려보내지 않고, 점성이 있는 액체를 만들어 물기에 묻혀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서 특히 호흡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겠지요??

 

2) 가래를 꼭 뱉을 필요는 없다!

 

가래는 '기도'에서 생겨나며 '목'으로 나옵니다. 자신도 모르게 삼키게 되는경우 변으로 나오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아기들은 가래를 뱉을 힘도 없고, 방법도 모르기 때문에 삼키곤 하는데,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위를 거쳐 대변으로 나오게 됩니다.

 

 

 

 

 

3) 가래를 뱉을 수 있는 힘이 있다면 뱉는 것이 낫긴 하다!

 

아이가 가래를 삼키고 속이 불편해져, 소화도 안되고, 심한경우 토까지 하게 된다면 뱉는 편이 낫습니다. 뱉을 수 있는 능력만 있다면 삼키는 것보다는 뱉는 것이 낫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먹는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  가래를 제거 하려면??

 

가래가 너무 많거나, 지나치게 끈적이면 아이가 힘들기도 하고, 기관지를 막아 또 다른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가래를 제거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어떻게?

 

1) 수분(물)을 많이 먹인다.

 

가래의 성분은 물이라고 합니다. 소아의 경우 물을 많이 섭취하면 묽게 만들어 배출이 쉬워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생아나 돌이 안된 아이의 경우 물을 마실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목욕을 시키며 조금조금씩 코로 물이 흐를 수 있도록(아주 조금) 해주면 재채기를 통해 나올 수도 있습니다.

 

 

2) 가습기를 사용한다.

 

대부분의 아이가 있는 집의 습도는 약 50~60%를 유지하는데요, 가습기 또는 최근에 나온 에어워셔를 사용해서 집안의 습도를 조금 높여주는 게 좋습니다. 높아진 습도가 기도에 걸려 있는 가래를 직접적으로 호흡하게 될 때 만나 묽게 변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용 시 가습기를 깨끗하게 청소하고, 가능하다면 뜨거웠다가 식은 물을 사용하면 좀 더 좋다고 합니다.

 

아이를 키우는 집에서는 50~60%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3) 기침이나 재채기로 가래를 제거하자.

 

기침이나 재채기는 호흡기에 좋지 않은 것이 있을 때, 그것을 배출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우리의 몸이 정상적일 때, 나쁜 것을 막아서 우리의 몸을 지켜 항상성을 유지하는 것처럼, 재채기나 기침을 통해 가래를 배출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요즘 같은 상황에서 함부로 기침을 해서는 안 되겠지요.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사람이 없는 방향으로 기침을 한다면, 문제 되지 않겠죠?

 

기침할 때는 옷 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사람이 없는 방향으로!

 

이상으로 신생아나, 영유아, 소아의 가래와 가래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환경을 깨끗하게 잘 유지해 주고 한다면 좋을 텐데, 알긴 하지만 쉽게 지켜지지는 않는 듯합니다. 저희도 매일, 공기청정기와 에어워셔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아이가 가래 끓는 소리를 내더군요. 그래서 보니 코에 코딱지가 잔뜩 껴있어서, 오늘은 도구의 힘을 빌리기로 했습니다.

 

 

+++ 신생아 코딱지 쉽게 빼기 +++

 

오늘은 가래에 관한 얘기지만 포스팅 전 우리 아기의 코딱지를 아주 쉽게 빼서.. 너무 감동한 나머지, 아 이건 올려야지.. 하는 마음에 그냥 정보 드립니다.

 

1) 코(또는 귀에)에 면봉 절대 사용 금지

 

신생아의 기관지는 매우 약합니다. 아무리 신생아용 면봉을 사용한다고 해도(어른들이 사용하는 면봉은 더 안됨.) 코나 귀에 직접적으로 넣어서 자극을 주면 염증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절대 사용을 금하라고 소아과 의사 선생님께서 알려주셨습니다.

 

2) 피지오머(physiomer) 코 흡입기 사용

 

엄마나 아빠가 기구를 가지고 아이의 콧구멍에 넣은 뒤 입으로 흡입하여 주는 기구입니다. 직빵입니다.

코 흡입기 사용 전 피지오머 스프레이를 코에 뿌려주면 더욱 쉽게 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약국에서도 스프레이는 나오지 않는다고 하여 저희는 오트리빈으로 구입하여 먼저 뿌려준 뒤 사용했습니다. 역시 직빵이었습니다. 코 깔끔 해짐!!

피지오머 코흡입기와 오트리빈

 

코흡입기와 오트리빈(분사형)
아이의 코에 직접적으로 닿아야 하기 떄문에 사용 전 뜨거운 물로 소독해주자.

 

약국에서 피지오머 코 흡입기는 15,000원, 오트리빈(분사형)은 10,000원 정도 합니다. 엄청나게 자주 사용하진 않기 때문에 오트리빈은 작은 용량으로 구입하였습니다.

 

살포시 사랑스러운 우리 딸을 소개해 봅니다. 코로나 때문에 불안해서, 50일 셀프 촬영.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오트리빈을 아이 코에 분사해준 뒤(아이들 90% 울음..), 약 5~10분 뒤 코 흡입기를 코에 대고 입으로 흡입해 주면 됩니다. 흡입 시에 너무 세게 하면 아이가 아파할 수도 있으므로, 천천히 조금씩 코딱지가 나오는 것을 보면서 흡입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 오늘 칭찬받았습니다. 허허.. 

코딱지가 나오고 아이가 숨을 편안하게 쉬는 것을 보니 저희의 마음 또한 편안해졌습니다.

그럼 다음에 만나요~ 안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