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기 감기 빨리 낫는 방법 / 아기 감기 목욕 / 감기 콧물 또는 코막힐 때 / 생후 6개월 감기! 간단 요약정리!!

구이짱의 일상과 육아

by 나이스녕이 2020. 12. 19. 12:52

본문

 

 

 

 

 

생후 6개월 감기 ?

감기 걸렸을 때 목욕?

 아기 감기 빨리 낫는 방법!

감기로 인한 콧물 or 코가 막힐 때는 어떡할까?

 

 

생후 6개월이 지나면 아기는 감기에 잘 걸린다(?)

 

1) 아기들은 일반적으로 생후 6개월까지 감기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아기들은 보통 엄마로부터 면역성을 받아 출생을 합니다. 이러한 면역성을 가지고 6개월까지는 감기에 잘 걸리지 않다가 6개월이 지나면 감기에 잘 걸린다고 하네요.

 

신생아는 엄마의 면역성을 갖고 태어나기 떄문에, 엄마는 출산전까지 안전! 조심! 물론 출산후에도..

 

2) 아기들이 감기에 걸리면 온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으므로 미리 예방하는 게 좋다.

 

감기는 크게 호흡기 증상과 전신증상으로 나눌 수 있는데 호흡기 증상으로는 재채기, 기침, 가래, 콧물 등을 말하고, 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열이 나고, 보채고, 처지고, 밥을 잘 먹지 못합니다. 온몸의 컨디션이 안 좋기 때문에 소화도 잘 못 시켜 토를 하는가 하면,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여러가지 증상으로 아이의 감기를 의심해 볼 수 있다. 감기라는 의심이 들면 꼭 가까운 소아과를 방문하자.

 

3) 6개월 이전의 아기는 증세가 약하더라도 진찰을 받는 게 좋다.

 

6개월이 안된 어린 아기는 감기가 심하게 걸려도 증상이 심하게 드러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감기 증상이 조금만 나타나더라도 소아과에 데려가 진찰을 해보심을 추천드립니다.

 

 

 

 

 

아기가 감기에 걸렸을 때, 목욕은 어떻게 해??

 

 

가벼운 목욕은 가능, 하지만 감기가 심할 때는 목욕을 하지 않아도 상관은 없음, 대신 목욕 시간을 짧게 하고, 목욕 후 체온을 유지시켜 주기 위해서 바로 마른 수건으로 덮은 뒤 닦아 주어야 합니다. 저희도 아이를 목욕시킬 때, 둘이 항상 같이 하고, 물에서 나올 때 바로 수건으로 감싸줘서 아이가 차가운 환경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대한 줄입니다!! 하지만 더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소아과 의사 선생님과의 상담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집에서 항시 사용할 수 있는 아기 전용 체온계를 준비해 두는 것을 추천한다.

 

 

아이는 아직 신경이 다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랜 시간 체온이 높아지면 절대 안 됩니다. 따라서 해열제를 사용해서 열을 정상체온으로 맞춰주어야 하고, 그래도 힘들어한다면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으로 아이의 몸을 조금씩 닦아주면서 아기의 컨디션을 관찰하시기 바랍니다.

 

 

 

 

 

 

 

아기가 감기에 걸려서 열이 날 때는?

 

1) 열이 심할 때는 '해열제'를 먼저 사용하자.

 

열이 많이 나면 아기가 힘들어하고 경기를 일으킬 수도 있으니 먼저 열을 떨어 뜨려야 합니다. 해열제를 통해 열을 떨어뜨리고, 그래도 쉽게 열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조금 따뜻한 물을 적신 수건으로 몸을 구석구석 닦아주는 게 좋습니다.

 

2) 아기가 열이 많이 날 때는 꼭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전문가인 의사가 아닌 이상 부모 본인이 확신에 찬 판단은 금물!! 집에서 가장 가까운 소아과를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아기가 있는 집들은 일부러 소아과가 근처에 있는 아파트에 거주하기도 한답니다. 꼭 빠르게 갈 수 있는 소아과를 주변에 끼고 계시기 바랍니다.

 

신생아에게 열이 난다면, 속싸게를 느슨하게 해주거나, 아예 풀어주자. 그렇다고 실내온도가 떨어지면 안된다.

 

3) 열이 날 때는 속싸개를 느슨하게 풀어주거나, 하지 말자.

 

성인도 열이 날 때, 이불을 둘러싸고 자면 열이 빠져나가지 않습니다. 일단 열이 많이 나면, 집에서 아기의 체온을 먼저 재어주고, 아기가 쉴 때에는 몸을 둘러싼 옷을 느슨하게 입혀서 열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기 감기 콧물이나 코가 막힐 때??

 

1) 코를 풀 때에는 한쪽씩 번갈아가며, 풀어주자!

 

양쪽 코를 동시에 풀어주게 되면, 코안의 압력이 높아져서 중이와 코안의 압력 차이가 발생합니다. 압력의 차이에 따라 압력이 높은 코안에서 중이로 나쁜 균들이 쉽게 들어갈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중이염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아기전용 면봉이라도 ~ 콧속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하자.

 

2) 코가 막혔을 때 면봉 절대 사용금지!!

 

앞선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면봉을 아기의 콧속에 넣어 후비면, 코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가습기를 틀어 공기 중 습도를 높여준다든지, 식염수를 한두 방울 코에 넣어 분사해주고 잠시 기다렸다가 코 흡입기로 살짝 뽑아내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강추)

 

 

 

 

 

 

오늘은 아기가 감기에 걸렸을 때, 콧물이 나올 때, 열이 날 때, 목욕은 어떻게 해야 하나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저도 책을 보면서 하나하나 알아가는 재미와 보람을 느끼네요. 그럼 다음 시간에는 다른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