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주 백일해주사 및 독감예방접종 어디서 할까?

구이짱의 일상과 육아

by 나이스녕이 2020. 9. 27. 00:37

본문

 

 

 

안녕하세요 첫 포스팅은 태아를 위한 백일해 주사와 독감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곧 있으면 태어날 저희의 아기 뿡뿡이의 건강을 위해 백일해주사와 독감 예방접종을 하고 왔는데요.

 

본 글과는 무관한 사진입니다.

 

먼저 백일해주사에 대해 알아보자면, 백일해 주사란 보르데텔라 백일해균이라는 균에 의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예방주사입니다. 백일해균이 신생아에게 감염되면 호흡기 질환과 함께 구토, 발작 등을 일으켜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르게 하는 무서운 균이라고 하는데요, 최근 들어 많은 사람들이 태어날 아이를 위해 접종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5~6살 아이를 가진 주변인들에게 물어봐도 모르는 경우도 있더군요, 하물며 어르신들은 더욱더 모르는 경우가 많을 거 같아요. 예전 어르신들은 저희를 어떻게 이렇게 건강하게 키우셨는지 감사하게 느껴지는 하루였습니다.

 


백일해 접종시기?

 

백일해 주사의 접종 시기는 산모인 경우 27~36주 사이에 맞아야 한다고 합니다. 항체 형성까지 약 4주가 걸리며, 항체가 생성이 되어야 태아를 보호하며, 아이가 일찍 태어날 경우를 대비해 32주~33주 사이가 좋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저희는 31주차에 맞았습니다.

 


백일해 주사의 접종대상은??

 

백일해주사의 접종대상은 신생아를 양육하는 부모 및 산후 도우미(산후 도우미는 알아서 접종할 가능성이 높음, 하지만 혹시 모르니, 물어보시는게 좋지 않을까요?)

 

친정어머니가 도와주신다면 친정어머니도 맞으면 좋겠죠? 아이와 오랜 시간 접촉할 가능성이 높은 대상이 맞으면 좋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저희는 여러 검색을 통해 가까운 병원 및 가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저렴한 곳은 이곳이었습니다.

 

먼저 한국 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 전라북도지부(전주 건강관리협회)

* 도로명: 전북 전주시 덕진구 사평로 40 / 지번: 덕진동 1가 1408-3

* Tel: 063-259-8900

* 주차가능: 주차공간이 많이 협소하지는 않으나, 사람 많을 시 건물 뒤 골목 쪽에 간혹 가다 주차 공간 있음.

* 발열체크

 

 

* 백일해 주사 가격 32,000원

* 독감예방접종 4가 25,000원

* 임산부 무료접종 9월 22일부터 시작

 


 

한편 백제로를 쭉~ 차고 전주역 가는 길에 전주인구보건복지협회에서도 가격을 알아봤는데요, 아래 주소를 첨부합니다.

 

* 도로명: 전북 전주시 덕진구 백제대로 720 / 지번: 인후동 2가 1557 - 1

* Tel: 063-240-2345

* 평일: 08:30~17:00(점심시간 없음) / 토요일 08:30~13:00

* 주차가능: 협소(예전에 건강검진 때문에 몇 번 가봤는데 주차장이 매우 협소하였습니다.)

 

 

* 백일해주사 35,000원

* 독감예방접종 30,000원


 

 

저희는 전주 미르피아 산부인과를 다니는데 일반 산부인과에서는 '백일해주사'가 비급여라 5만 원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부부가 같이 맞으면 10만 원이 든다고 하네요.

 

위에 알아본 병원 이외에도 일반 동네 병원에서 독감 예방접종은 대부분 40,000원 / 임산부는 무료(9월 22일부터)

 

이미 임산부 무료 예방접종이 시작된 시기에 여러 병원에 전화해보고 가격을 비교해서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가격이 다르다고 해서 성분이 다른 것은 아니니, 주변 병원에 전화를 먼저 해보시고 가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병원에서 일하는 주변인에 말에 의하면, 독감 예방주사 맞아도 걸릴 사람은 다 걸린다고 하네요...ㅠㅠ)

 


 

주사를 맞으면 약 20분 정도 병원에서 쉬었다가 가라고 하실 겁니다. 혹시 주사로 인한 어지럼증이나 혹여 모를 부작용이 따를 수 있어서 인데요. 물론 독감 예방접종 후 당일 음주나 격한 운동은 안되며, 샤워도 되도록이면 안 하는 것을 추천하더군요. 저도 저녁부터 몸이 으슬으슬했고 주사를 맞은 부위가 부은 것처럼 아팠습니다. 주변분들에게 물어보니 원래 독감주사가 좀 그런 통증이 있다고 하네요. 저는 약 3일 정도 통증이 있었으나, 그 이후에는 괜찮아졌습니다. 이런 부분들 참고하시어 예방접종 잘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최근 전주에서 상온에 노출된 독감 백신을 투여한 사례로 인해 잠시 무료 독감 예방접종이 미뤄졌는데요, 9월 25일에 이미 다시 시작되었다는 말도 있지만, 확실하지 않습니다. 미리미리 병원에 전화하여 꼭 확인하고 접종하시길 바랍니다.

전주시에서만 179명이 상온에 노출된 독감백신을 투여받았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외관상으로 나타나는 큰 부족용은 없다고 하는데, 별일 없기를 기도합니다.

 

그럼 오늘은 이만~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